우주전파재난 인식확산 교육 프로그램 시범실시
우주전파재난 인식확산 교육 프로그램 시범실시
  • 한국과학경제
  • 승인 2019.10.24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핵심수요자, 전문교육 희망자를 위한 대상별 맞춤형 교육

한국과학경제=김기성 기자】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는 우주전파재난의 위험을 알리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교육 대상별로 맞춤형 교육을 10월 26일부터 11월 말까지 총 5회 실시한다.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로 우주전파재난으로 인한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등 신기술 기기의 피해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국민들은 이러한 재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우주전파센터는 경희대와 함께 ‘대상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우주전파재난에 대한 위험성을 알리고, 재난발생 시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상별로 구분해 교육한다. 또 이 교육과정과 연계해 우주전파재난 홍보용 일반교재도 개발 중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을 위한 '우주전파재난 안전캠프', 핵심수요자를 위한 '우주전파재난 관리 직무역량 향상교육' 및 우주환경 전문 교육 희망자를 위한 '우주환경 전문인력 양성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주전파재난 안전캠프'는 청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우주전파재난의 올바른 이해와 위험성 인식을 목적으로 하며, 우주환경 관련 진로 방향도 소개한다.

우주전파재난 관리 직무역량 향상교육은 항공·위성·항법·방송통신·전력 등 관련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우주전파재난 발생 시 해당분야의 재난대응 실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은 11월 14일까지 홈페이지(https://spaceweather.rra.go.kr)나 전화로 신청하면 참여할 수 있다.

우주환경 전문인력 양성교육은 산학연 및 공군 등 우주환경 전문 교육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며, 기존에 우주전파센터에서 운영 중인 공군 대상 우주환경 예보관 교육을 확대 편성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과정은 10월 30일까지 홈페이지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우주전파센터는 단체 견학을 통해 우주전파재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주전파재난의 발생 원인과 피해 사례, 우주전파센터 예보상황실 및 관측시설 등을 소개하고 있으며, 견학 신청은 홈페이지나 전화를 통하여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