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KB금융지주와 함께 ‘금융문자 분석 경진대회’ 개최
KISA, KB금융지주와 함께 ‘금융문자 분석 경진대회’ 개최
  • 한국과학경제
  • 승인 2019.11.14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기술개발 위해

【한국과학경제=김기성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KB금융지주와 함께 ‘금융문자 분석 경진대회’를 11월 21일부터 2020년 1월 12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금융문자 분석 경진대회’는 신규 서비스 창출을 위한 스팸 빅 데이터 개방 첫 사례로, KISA가 보유한 불법 대출 등의 금융 관련 스 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진대회는 11월 21일부터 1월 12일까지 50여일간 온라인으로 진행 되며, 대회 기간 중 제출한 데이터의 정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검 증된 상위 7개 팀은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 KB금융지주회장상 및 총 2,000만원의 상금을 수여받게 된다.

KISA와 KB금융지주는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우수 기술의 경 우 각 기관의 운영시스템·서비스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며, 실시간 스팸 차단·대응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KISA 권현준 개인정보보호본부장은 “이번 경진대회가 은행사칭 불법대출 스팸문자 등으로 인한 국민 피해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KISA는 이후에도 다양한 분야로 스팸 빅데이터 개방을 확대하여 범죄 예방, 스팸 차단 솔루션 개발, 스팸대응 국제 공조 등 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는 연간 1억 2000만건(2018년 기준)에 달하는 스팸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난 10월에는 한국마사회와 불법 도박 관련 스팸 데이터를 활용해 도박스팸·불법경마를 근절하기 위 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다방 면으로 스팸 데이터 개방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