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유니콘 기업을 키우자!
진짜 유니콘 기업을 키우자!
  • 한국과학경제
  • 승인 2019.12.0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TEPI 인사이트(Insight)' 제242호 발간
연도별 유니콘 가입 기업수(2019년 5월 8일 기준)
연도별 유니콘 가입 기업수(2019년 5월 8일 기준)
STEPI 'Insight 242호' 표지
STEPI 'Insight 242호' 표지

 

【한국과학경제=최경제 기자】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기업가치 10억 달러(약 1조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인 유니콘 기업 흐름에 맞서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전략 및 시사점을 제시한 'STEPI 인사이트(Insight)' 제242호를 발간했다.

‘진짜 유니콘을 키우자!’란 제목의 이번 보고서는 전 세계 유니콘 기업의 특징과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스케일업 환경을 비교, 분석한 결과를 통해 한국의 전략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에만 124개의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는 등 전 세계에 350여 개의 유니콘 기업이 있으며 최근에는 사흘에 하나 꼴로 탄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은 10개로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했으나 문제는 스타트업 기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토대가 약하다고 지적했다.

 

기업명

기업가치

(10억 달러)

분야

창업자

주요 투자자

쿠팡

9

e-Commerce/

Marketplace

김범석

Sequoia Capital, Founder Collective, Wellington Management

크래프톤(블루홀)

5

Gaming(배틀그라운드)

장병규

Tencent Holdings, Stonebridge Capital, IMM Investment

옐로우모바일

4

Mobile S/W & Service

이상혁

Formation 8

우아한형제들

3

On-Demand (음식 주문 배달)

김봉진

Hillhouse Capital Management, Altos Ventures, Sequoia Capital

엘앤피코스메틱

2

Beauty & grooming

(마스크팩)

권오섭

CDIB Capital

위메프

1

e-Commerce/

Marketplace

허민

IMM Investment, NXC

비바리퍼블리카 (토스)

1

FinTech

이승건

Bessemer Venture Partners, Qualcomm Ventures,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

야놀자

1

Travel Tech(숙박앱)

이수진

SBI Investment Korea, Partners Investment, GIC

한국의 유니콘 기업(201958일 기준)

특히, 스타트업 성장 환경에 대한 척도라 할 수 있는 고성장기업 비중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의 성장속도 또한 더딘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보고서는 유니콘 기업들은 큰 시장을 지향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기반해 다양한 경력 소유자들이 공동으로 창업하는 반면, 국내에는 해외 시장을 목표로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극히 드물며, 대부분 단독 창업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또 유니콘 기업들은 성장단계별 지속적인 투자유치로 빠르게 성장하는 반면, 국내에서는 각종 규제와 성장가속화기에 대한 투자 부족 등으로 성장에 제약이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공유경제 기반의 대표적 유니콘 기업들이 수익을 내지 못하는 등 외형적 성장만 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일부 국내 유니콘 기업 역시 비슷한 구조적 문제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처음부터 큰 목표 지향의 창업이 되도록 ▲본 글로벌 창업 패키지 지원 ▲선 공공액셀러레이팅+후 민간액셀러레이팅 시스템 구축 ▲비즈니스모델 연구센터 설치▲네거티브 규제로 전환 ▲CVC(기업벤처캐피탈) 활성화 ▲실적이 뒷받침되도록 성장시키기 위한 기술혁신-공정혁신-투자 연계지원 등을 한국의 전략으로 제시했다.

보고서 저자인 이윤준 연구위원은(인재정책팀)은 "유니콘 기업 몇 개를 만들겠다는 성과지향적 정책보다는 고성장 스타트업인 가젤기업이 많이 뛰노는 스케일업 환경을 우선적으로 구축해야 한다”며, “구축된 환경을 기반으로 실적이 뒷받침되는 진짜 유니콘 기업이 자연스럽게 탄생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어설명

*유니콘 기업: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1조원)를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전설 속의 동물인 유니콘에 비유하여 일컫는 말이다. 상장도 하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의 가치가 1억 달러를 넘는 일은 유니콘처럼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라는 의미에서 여성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2013년에 처음 사용했다. 대표적 유니콘 기업에는 우버, 에어비앤비, 스페이스엑스, 바이트댄스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