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이 현실이 되는 기술, 실감콘텐츠”
“상상이 현실이 되는 기술, 실감콘텐츠”
  • 한국과학경제
  • 승인 2019.12.12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ITP Tech & Future Insight 콘서트 개최
이준형 마술사의 실감콘텐츠 기술을 활용한 오프닝 세레모니
이준형 마술사의 실감콘텐츠 기술을 활용한 오프닝 세레모니

 

【한국과학경제=김기성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주관하는 'IITP Tech & Future Insight 콘서트'가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기술”이라는 주제로 12월 11일 더케이호텔(서울)에서 열렸다.

'IITP Tech & Future Insight 콘서트'는 미래 유망기술 및 최신 이슈를 전달하기 위해 2017년부터 매년 분기별로 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5G’, ‘지능형반도체’에 이어 이번 행사에서는 ‘실감콘텐츠’를 테마로 진행됐으며, 산학연 전문가들은 물론 일반인들이 함께 참석, 최신 이슈와 실감콘텐츠 서비스 전망에 대한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는 실감콘텐츠 기술이 불러온 일상생활 및 산업현장의 변화된 모습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시장전망 등에 대한 초청 연사들의 발표로 진행되었다.

첫 번째 순서인 기조강연에서 하태진 대표(버넥트)는 기술발전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과 스타트업의 경쟁력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 방안과 포스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시사점을 스타트업의 관점에서 전망했다.

세션1에서는 실감콘텐츠 기술동향과 2020년도 실감콘텐츠 R&D 투자방향에 대해 다루었다.

최수미 교수(세종대학교 컴퓨터공학과)와 황인수 투자심사역(EPS인베스트먼트)이 실감콘텐츠 기술동향 및 시장전망을 발표하고, 이준우 방송·콘텐츠PM(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실감콘텐츠 발전전략과 20년도 R&D투자방향’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었다.

세션2에서는 실감콘텐츠 서비스의 다양한 활용사례가 소개되었다.

SKT 백승윤 AR/VR개발PM(SKT 5GX사업단)과 KT 박정호 상무(KT 뉴미디어사업단)는 통신사업자가 준비 중인 실감콘텐츠 서비스를, 박재완 대표(맥스트)는 증강현실 플랫폼을 통해서 일상생활과 산업현장의 변화된 모습을 짚어보았다.

행사장 내에는 웹플랫폼 기반 VR교육서비스 및 AR-스포츠 결합 인터랙티브 교육 서비스, VR·AR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및 광학계 등 실감콘텐츠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전시해 사람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5G상용화로 선도적인 실증환경이 마련되었으며, 앞으로 실감콘텐츠 산업 성장과 활성화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IITP 석제범 원장은 “5G의 핵심서비스인 실감콘텐츠가 시장에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며, 실감콘텐츠 수요에 대응하는 R&D과제를 신규 기획하여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