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 인프라서비스, 한번에 확인하고 쉽게 활용한다
생명공학연구원 바이오 인프라서비스, 한번에 확인하고 쉽게 활용한다
  • 한국과학경제
  • 승인 2020.02.1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인프라서비스 관련정보 제공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 제작 및 배포
서비스 내용, 활용 프로세스, 단가 등 산•학•연•병 고객중심의 정보 제공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 이미지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 이미지

 

【한국과학경제=윤혜민 기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연구원이 제공하는 인프라 서비스를 연구기관, 대학, 기업, 병원들이 한번에 확인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를 발간한다.

생명공학연구원의 실험동물자원센터, 국가영장류센터, 생물자원센터, 해외생물소재센터, 희귀난치질환연구센터(한국인간유전자은행), 바이오평가센터,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바이오상용화지원센터 등 8개 부서에서 개별 제공했던 서비스 관련정보를,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 중심으로 인프라서비스 유형별 정보를 종합해 제공한다.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는 생명硏의 인프라 개방을 통한 바이오산업 생태계 활성화의 일환으로, 바이오 인프라서비스에 대한 세부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는 산․학․연․병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획되었다.

생명공학연구원(생명연)은 생명연구자원 및 이를 활용한 분석․평가 플랫폼으로 국내 연구기관, 대학, 기업, 병원들에게 바이오 기초연구에서 상용화에 이르는 전주기 인프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생명연은 이번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 발간을 통해 인프라 개방을 더욱 확대하여 대학 및 연구기관, 바이오산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 활용도를 제고시켜 바이오산업 생태계 성장을 견인하고자 한다.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는 생명연이 제공하는 바이오 인프라서비스를 국내 연구기관, 대학, 기업, 병원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프로세스, 단가 및 담당자 정보 등을 포함하였으며, 각 센터의 서비스 소개 동영상(Youtube) 및 설명 자료를 QR코드로 연계하여 고객 및 서비스 이용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 발간으로 산․학․연․병 고객의 생명공학 R&D 수행에 필수적인 자원공급과 정보생산의 효율성을 제고해 연구자의 불필요한 노력과 시간을 줄이고, 연구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생명연은 생명연구자원 고도화를 위해 모델동물, 천연물, 미생물 등 관련 연구자원의 안전한 보존, 품질관리, 가치제고, 및 활용성 증대에 대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향후 국가적 차원의 생명연구자원 중앙은행 및 바이오빅데이터 통합센터로서의 발전을 추진 중이다.

생명연 바이오의약인프라사업부 김형진 부장은 “생명연은 산․학․연․병에 핵심적인 인프라를 제공하는 역할을 해오고 있고, 최근에는 마우스, 영장류 등 생명연구자원이 전략자원으로 지정되면서, 인프라 활용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며, “이번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 발간을 통해 개별 제공했던 인프라 서비스 정보를, 수요자 중심의 종합 정보로 제공하면서 생명연이 바이오 연구개발 관련 인프라서비스 제공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RIBB 인프라서비스 활용 가이드’는 인프라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기관 및 관련학회 등에 배포되며, 관심있는 고객들은 생명硏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